고급유 꼭 넣어야 하나요? 일반유 넣으면 안 되나요?
자동차 카페나 주변에서도 자주 접했던 질문이고 영원히 계속될 것 같네요.. 일반유와 고급유의 차이는 옥탄가입니다. 여기서 대부분의 오해하는 게 고급유라는 표현이 고성능 차량 전용인 것처럼 인식하고 있다는 것이죠. 고급유는 절대 차량 엔진 크기나 고성능으로 결정되는 부분이 아니죠. 제조사가 설계한 엔진의 권장 옥탄가를 기준으로 주유하는 게 원칙입니다!
휘발유 엔진은 노킹이 반드시 일어납니다. 쉽게 말해서 비정상적인 연소 작용으로 인한 충격이 엔진 실린더 내벽, 피스톤 헤드를 때리게 되는데 이걸 노킹이라고 합니다. 엔진에 손상을 주는 상황이라 제조사에서 노킹을 없애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고 하지만 근본적으로 없애지는 못하고, 옥탄가를 올려서 노킹을 줄이는 방법뿐이라고 합니다.
유럽에서는 고옥탄가 휘발유 사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노킹으로 인한 불완전 연소가 대기 오염을 가중시키고 있기 때문이죠. 옥탄가가 높은 휘발유는 노킹 현상이 덜 일어납니다.
유럽 일반유 옥탄가 95, 고급유는 98
우리나라 일반유 옥탄가 91, 고급유 100 수준으로 판매
우리나라 주유소는 직영주유소가 아닌 이상 브랜드 간에 서로 교차판매를 하고 있어서 옥탄가는 정유사 상관없이 거의 비슷한 수준입니다. 그런데 고급유는 교차판매가 없습니다.
휘발유는 3개월이 지나면 변질이 되니, 회전율이 낮은 주유소나 오래된 주유소(주유탱크가 오래된 경우)는 옥탄가가 91보다 낮을 수도 있습니다.
제조사가 요구하는 RON(옥탄가) 95 휘발유를 주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 게 맞지만, 주변에 고급유 취급 주유소가 없다면 일반유를 주유하고 출력저하는 감소하면서 살살 다녀야 하겠죠?! 몇 년 타다가 차량을 바꾼다면 일반유 넣고 막 밟고 다니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일반유, 고급유 섞어서 넣을 때 논란도 많은데 이 부분은 GS칼텍스에서도 공식적으로 권장하는 방법입니다.
- 옥탄가 100 고급유 가득 주유
- 반 정도 사용하고 다시 일반유 가득 주유 (이러면 옥탄가 95 정도 됩니다.)
- 이 상태로 계속 운행 후 다시 고급유 옥탄가 100 주유
국내 법으로 일반유 옥탄가가 91 이상 94 미만으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 정유사는 기술이 좋아서 옥탄가가 높다고 생각하시는데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제조사가 원하는 옥탄가를 주유하면서 차량 엔진의 성능을 만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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