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개명 후 해야할 일, 개명신청

by 잠이부족한아이 2023. 1. 6.
728x90
반응형

개명 후 해야 할 일들이 참 많네요. 신분증, 여권, 면허증, 휴대폰, 공인인증서, 은행, 차량, 보험 등등...
그래도 하나하나 바꾸다 보니 이제 끝이 보이네요. 저는 인터넷으로 개명신청을 했어요. 법원으로 가서 해도 되지만 급한 일도 아니라 법원사이트 들어가서 작성하고 신청했어요. 2주 정도 걸렸네요. 법원에서 결정이 나오면 개명신고를 해야 해요. 법원에서 결정이 났으니 끝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반드시 개명신고를 하고 2-3일 뒤에 민원 24 사이트에서 등본을 확인해보면 바뀐 이름으로 변경되어 있으면 일이 수월하게 진행이 되네요. 그리고 등본보다는 초본을 2-3부 정도 프린터해서 들고 다니시면 업무 볼 때 편했어요.

전자소송 사이트에서 셀프등록하세요.




 

주민등록증 변경

제일 먼저 해야하는 일은 개명한 이름으로 새로운 주민등록증 발급하기.. 법원에서 받은 결정(개명)을 들고 주민센터에서 새로운 민증 발급 신청을 하면 "임시주민등록증" 발급 해줍니다. 이걸 가지고 앞으로 업무를 보면 되지만 사실 개명된 초본으로 업무가 대부분 가능했다는....

주 거래 은행 인증서 및 이름 변경

은행은 직접 방문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는 듯... 저는 볼 일이 있어서 방문해서 일처리 했어요. 이때도 역시 임시주민등록증보다는 초본으로 해결했다는...ㅎㅎ;;

KT 통신사 이름 변경

은행 근처에 KT대리점이 있어서 방문을 했지만 대리점에서는 이름 변경 업무는 불가하다고 하네요. 100번으로 문의해서 상담 후 링크를 보내주면 거길 통해서 초본 사진 찍고 업로드하면 바로 제 명의로 된 결합 상품은 전부 바꿔주네요. 요즘 핸드폰으로 인증을 많이 받으니 변경된 이름으로 빠르게 인증받았어요.

면허증 변경

면허증은 경찰서, 면허시험장 이렇게 2곳에서 신청가능해요. 경찰서는 신청하면 1주일 정도? 걸리는데 좀 더 빨리 받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저는 빨리 받고 싶어서 그냥 면허시험장으로 가서 신청했어요. 아 여기서는 초본도 필요했고 임시주민등록증도 확인하네요.

키움증권 개명신청

키움증권 개명신청은 1544-1411로 초본, 임시주민등록증을 보내고 다시 1544-9000으로 서류 확인해달라고 하면 변경된 계좌를 확인 할 수 있어요.


개명 후 아직까지 불편한 점은 없어요. 이제 여권신청과 차량등록증이 남았네요. 개명 후 불편하거나 안되는 부분 있으면 업데이트해볼게요.

728x90
반응형

댓글